회사생활
영업 목표 설정이 잘못되면 벌어지는 일들(2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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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 5. 28. 10:14
많은 기업과 개인 사업자들이 영업 성과가 안 나온다고 고민하지만, 그 원인은 목표 설정이 비현실적이거나, 아예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. 영업은 영업사원의 능력도 있겠지만 데이터와 전략으로 움직여야 합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영업 목표 설정법을 알려드립니다.
영업 목표 설정 전 확인해야 할 3가지
1. 과거 실적 데이터 분석
- 지난 분기 또는 연도 실적 분석
- 평균 전환율, 고객 수, 거래 건수 파악
2. 시장/경쟁 분석
- 경쟁사 대비 현재 위치 파악
- 시장 규모, 성장률 고려한 목표 수치화
3. 리소스와 시간
- 현재 영업 인원 수, 예산, 시간
- 무리한 목표는 오히려 동기 저하
SMART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자
항목설명예시
S (구체적) | “신규 고객 확보”보다는 “신규 B2B 고객 20명 확보” | 모호한 목표 → 구체적 수치 제시 |
M (측정 가능) |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함 | “상담 100건 유치” 등 수치 기반 목표 |
A (달성 가능) | 현실적인 기준 필요, 무리한 목표는 독 | 실적 기반으로 성장률 설정 (10~15%) |
R (관련성) | 전체 사업 전략과 일치하는 목표인가? | 마케팅과 연계된 영업 전략 설정 |
T (기한 기반) | 분기별, 월별 등 기한을 명확히 설정 | “3개월 내 신규 고객 30건 확보” |
실무 적용 팁 : 영업 목표 수립 후 실행 체크리스트
- 목표 수치화 (고객 수, 매출액, 전환율)
- KPI 연동 (영업사원별 책임지표 설정)
- 주간/월간 리뷰 미팅 운영
- CRM 기반 진행률 관리
- 실패 시 원인 분석 및 재조정 프로세스 마련
자주 하는 실수 vs 올바른 전략
잘못된 방식올바른 전략
숫자 없는 "열심히 하자"식 목표 | 구체적 수치 목표 설정 |
마케팅팀과 따로 노는 영업 전략 | 부서 간 목표 연동 |
한 번 정하고 끝내는 목표 관리 | 정기적인 리뷰와 수정 프로세스 도입 |
모든 사원에게 똑같은 목표 할당 | 능력과 지역에 맞춘 개별화 목표 배정 |
목표 설정은 영업의 시작이자 성공의 나침반입니다. 막연한 의욕보다는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인 목표 수립으로 성과는 물론 팀워크와 조직의 신뢰도까지 함께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 다음편에서는 영업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